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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명의 원소 미네랄을 지켜라

윤슬         0       2,869   16-11-19 20: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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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명의 원소 미네랄을 지켜라!

      

갈수록 고갈되어 가는 미네랄

1912년 노벨상을 수상한 프랑스 의사 알렉시스 캐럴(Alexis Carrel) 박사는 현대인의 미네랄 결핍이라는 논문을 발표하면서 영양학적 지식이 거의 없던 당시에 엄청난 논란을 일으킨 바 있다.

논문의 주 내용은 각종 개발과 홍수 등으로 토양 속 미네랄이 고갈되고 있으며, 대량 생산을 위해 사용하는 화학비료나 농약 등으로 인해 미네랄 고갈이 가속화 되고 있어 우리 식탁의 미네랄이 부족하게 되고 이로 인해 미래의 인류는 심각하고 치명적인 질병을 겪게 된다는 것이다.

 

미네랄 결핍 실태에 대한 다양한 연구들이 발표되었다.

1937년 미 상원문서 236호에 의하면 미국 인구의 99%가 미네랄 부족상태이며 2004년 유니세프 영양보고서에 의하면 전 세계 인구의 1/3이 미네랄이 부족하다고 한다 .

 

미 농림부의 자료에 의하면 사과 1개가 제공하는 철분량이 1914년에는 4.6mg이던 것이 1997년에는 0.18mg으로 약 26배 정도가 차이가 난다고 한다.

또한 일본과학기술청의 연구자료를 보면 1952년에는 시금치 1단이면 해결될 일일 철분량이 1993년에는 시금치 19단에 해당한다고 발표한 바 있다.

 

과거와 지금의 채소의 미네랄 함량을 비교한 자료를 보면 참으로 충격이며 우리가 건강유지를 위해 필요한 양을 먹기 위해서는 이제는 식탁에서 먹는 것만으로는

해결이 힘든 시대가 왔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미네랄 결핍, 식품만이 원인이 아니다. 

문제는 미네랄 결핍원인이 식품만으로도 끝나는 것이 아니다.

열량위주의 부적절한 식습관, 알코올 남용, 흡연, 장기간 과도한 스트레스, 만성질환으로 장기간 복용하는 약물, 환경오염으로 인한 중금속 노출 등으로 인해 체내 미네랄이 고갈되어 가고 있다.

 

미네랄 불균형과 질병

미네랄의 불균형, 즉 미네랄의 결핍과 과잉은 다양한 증상 및 질환을 유발할 수 있다.

쉬운 예로 식물의 비료를 예를 들어보자. 식물에 비료를 안주어도 문제가 생기고, 또 너무 많이 줘도 문제가 된다. 미네랄도 마찬가지이다. 과잉과 부족 모두 문제를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균형이 매우 중요하다. 미네랄은 원소별로 각각의 역할과 특징이 있으며 이러한 미네랄들이 결핍되면 관련 질환에 쉽게 노출될 수 있다.

 

미네랄의 결핍 증상은 사람마다 조금 차이는 있지만 일반적으로 단계별로 진행되는 경우가 많다. 초기에는 피로, 무기력, 눈의 피로, 잦은 감기, 식욕저하, 기억력 감퇴 등 의학적으로 명확히 설명이 어려운 반건강(半健康) 상태의 증상을 시작으로 변비, 비만, 두통, 미각이상, 탈모 등의 단계를 거쳐 동맥경화, 고혈압, 당뇨 등의 생활습관병과 각종 질병으로 진행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초기에 미네랄 불균형여부를 확인하고 관리하는 것이 질병을 예방하는 손쉬운 방법이다.

   

주요 영양미네랄의 기능과 결핍시 예상되는 증상들

① 칼슘(Calcium, Ca)

    골격과 치아의 구성성분, 신경과 근육의 정상적인 기능 유지에 필요, 심근수축 조절, 혈액 응고, 내분비에 관여 등

    - 골다공증, 골연화증, 충치, 두통, 성장지연, 고혈압, 동맥경화, 우울증, 불면, 기억력 저하, 집중력부족, 정서불안 등

② 마그네슘(Magnesium, Mg)

    325개 이상의 효소 활성에 관여, 에너지 생성, 신경과 근육기능 유지, 뼈의 구성성분, 단백질 합성 촉매제 등

    - 만성피로, 근육경련, 눈떨림, 신경과민, 불면증, 편두통, 천식, 신장결석, 우울증, 골다공증, 생리전증후군, 심혈관질환 등

③ 구리(Copper, Cu)

    철의 흡수와 저장촉진, 효소 활성화, 면역, 항산화 역할, 골격 및 심혈관계, 정상유지, 신경전달물질과 호르몬 생성 등

    - 빈혈, 피부염, 식욕감퇴, 관절염, 골다공증, 콜레스테롤 증가, 우울증, 피로, 통풍,성기능저하, 알레르기, 만성세균감염 등

④ 아연(Zinc, Zn)

    정상적인 면역기능과 세포조절에 필요효소 활성화, 단백질 합성, 호르몬 분비 촉진, 항산화 역할 등

    - 면역력저하, 알레르기, 빈혈, 피부염, 식욕부진, 우울증, 성기능저하, 성장장애, 탈모, 상처치유 지연, 시력저하 등

⑤ 셀레늄(Selenium, Se)

    항산화작용, 면역기능강화, 항노화, 심장질환 예방, 중금속 해독, 항암작용, 혈전생성억제, 갑상선 기능 등

    - 근육약화, 면역력 저하, 생식능력 저하, 성장지연, 체중감소, 노화촉진, 피부염, 갑상선 질환, 심혈관 질환, 근력약화 등

      

내 몸이 필요로 하는 미네랄을 파악해라!

그러면 이러한 미네랄의 불균형은 어떻게 관리를 해야 하는가?

미네랄에 대해 일부 잘못된 인식을 갖고 있는 사람도 있다. 많으면 많을수록 좋으니까 많이 먹어야 된다는 논리를 갖고 있는 사람도 있다.

 

미네랄은 多多益善이 아니라 過猶不及이다.

미네랄은 서로 상호작용이 강하여 일부 미네랄의 과잉은 다른 미네랄의 결핍을 유발할 수 있으며, 결핍이나 과잉시 둘다 각각의 문제들을 야기하기 때문에 항상 적정수준을 유지해 주는 것이 좋다.  구리(Copper)와 같은 미네랄은 과잉시 일부 독성으로도 작용할 수 있고, 아연(Zinc)의 결핍을 유발 할 수 있기 때문에 항상 균형을 맞추어 주는 것이 좋다.

이를 위해서는 먼저 모발미네랄 검사를 통해 체내 미네랄과 미네랄의 흡수와 기능을 저해 시키는 중금속이 내 몸에 얼마만큼 쌓여 있는 지를 확인하는 것이 제일 먼저 할 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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